본문 바로가기
생활정보

초보자 자동차보험 할인

by 희망찬새해 2024. 1. 28.
반응형

자동차보험은 1년 단위로 가입하는 의무보험이다. 보장내역이 간단해 가입자가 직접 상품을 가입할 수 있다. 

자동차를 구입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가끔 운전대를 잡는 초보자들은 자동차보험에 대한 기본 상식부터 챙겨보도록 하자.

초보자에게 적합한 보험상품도 있으니 자세히 알아본 후 가입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며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'보험다모아'에서 상품을 본 후 온라인으로 가입하는 게 부담이 낮다. 

자동차보험은 '기본담보'와 '특약'으로 이루어진다. 

1. 기본담보

 

 

대인배상Ⅰ·Ⅱ : 타인을 다치게 하거나 사망케 한 경우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이 정한 한도 내에서 손해를 보상하는 것이 대인배상Ⅰ이고, 이를 초과하는 부분에 대한 보상이 대인배상 Ⅱ임

대물배상 : 상대방 차량이 입은 손해를 보상

자기신체 사고, 자기 차량 손해, 무보험차 상해 등 : 운정자 본인에게 발생한 손해 보상 방법

여기서 대인배상Ⅰ과  대물배상은 의무가입이다.

 

2.  특약 

보험사별로 제공하는 '특약'을 활용하는 것도 보험료를 줄이는 팁이다. 

블랙박스가 자동차에 고정장착되어 있으면 보험료를 1~6% 할인받을 수 있다.

안전장치(차선이탈 경고장치, 전방충동경고장치, 타이어 공기압 경고장치, 장동차안정성 제어장치) 등이 있으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. 

자녀할인 특약 : 자신 또는 배우자가 임신 중이거나 만 6세 이하 자녀를 둔 경우 '자녀할인 특약'에 가입하면 할인해 준다. (할인율 2~15%)

65세 고령자는 교통안정교육 특약(교통안전교육 이수)에 가입 시 할인해 준다.

서민우대자동차 특약 : 기초생활수급자, 부부 합산 연소득 4,000만 원 이하인 저소득층이 중고차를 5년 이상 소유하면 최대 7%까지 깎아준다.

3. 초보자들을 위한 마일리지 특약 

마일리지 특약 : 운전을 자주 하지 않는 운전자를 위한 특약으로 보험기간 내 운행거리가 1만~2만 ㎞ 이하면 최대 30~40%까지 할인해 준다. 운행거리가 짧을수록 할인율이 올라간다.

한화손해보험의 자회사 캐롯손해보험의 퍼마일(PERMILE) 자동차보험은 운행한 거리만큼만 자동차보험료를 내는데 가입 시 소정의 가입보험료를 낸 후 매월 주행거리에 따라 자동차보험료를 납부한다. 

반응형